logo tel
내 체질에 딱인 한방차는 뭘까!? 작성일 11-09-21 04:46 조회수 2,690
내 체질에 딱인 한방차는 뭘까!?  

요즘 같이 더운 여름철에는 물이나 음료를 자주 마시게 되는데요,
대부분이 물이나 커피, 탄산음료나 녹차등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료보다는 몸에 좋은 차를 마시면 여름철 건강을 유지하는데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또 본인의 체질에 맞는 차를 마신다면 보양식을 먹는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니
내 체질에 맞는 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음인

- 좋은차

소음인은 대체로 체형이 단정하고 하체가 발달한 편으로 성격은 온순, 조용,여성스럽습니다.
그리고 손발이 차고 소화계통이 약하므로 소화를 촉진시키며 양기를 불어넣는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이나 대추차가 좋습니다.
또 소화가 잘 되지 않을때는 귤차를, 피로할때는 인삼이나 계피차 등도 도움이 됩니다.

- 나쁜차

소음인은 보리차, 율무차, 결명자차 등 차가운 성질을 가진 차는 몸에 맞지 않습니다.


2. 태음인

- 좋은차

태음인은 체형과 골격이 굵고, 비만이 많습니다.
성격은 과묵하고 신중하며 보수적입니다.
태음인은 위장과 간장 기능이 좋아 식성이 좋고 체격이 좋지만 폐, 호흡기, 대장 기관이 약하고유난히 땀을 많이 흘립니다.
태음인은 비만이나 지방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결명자 차가 좋습니다.
또 뭉친 열을 풀어주고 호흡기에 좋은 칡차가 도움이 됩니다.
이뇨를 돕는 보리차가 도움이 됩니다.

- 나쁜차
태음인은 열이 많기 때문에 열을 주는 인삼차와 꿀차, 생강차 등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3. 소양인

- 좋은차

소양인은 다부진 체격에 가슴이 넓고 날씬한 사람이 많습니다.
소양인은 주로 몸이 뜨겁기 때문에 차가운 음식을 좋아해서 차가운 성질의 약재가
몸에 잘 맞습니다. 또 건망증이 있는 편이고 소변이 탁한 편입니다.
소양인은 화가 많은 체질로 음기를 내려주고 하체에 정력을 더하는 산수유차가 좋습니다. 
신장기능에 도움을 주고 정신을 맑게 하는 구기자차나 해열에 도움을 주는 보리차도 좋습니다.

- 나쁜차

더덕차나 마차, 도라지차 등은 소양인 체질에 맞지 않으니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4. 태양인

우리나라에 많지 않는 희소 체질로, 주로 키가 크고 수척하며 어깨가 넓고 허리 부분이 약합니다. 성격은 호탕하고 활달한 성격으로 의협심이 많습니다.
태양인은 구토증상이 잦고 열이 많아 열을 배출할 수 있는 차갑고 담백한 차가 좋습니다.
태양인에게는 위로 오르는 기는 내려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솔잎차가 특히 좋습니다.
감잎차와 오가피차 역시 태양인에게 좋으며,
몸이 나른하거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모과차를 마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 나쁜차

태양인은 열이 많아 인삼차나 꿀차, 은행차, 호두차 등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전글 체질에 맞는 보양식을 알아보자!!
다음글 신경성 위장장애, 검사결과 ‘이상 없으니, 스트레스 받지 말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