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tel
역류성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 작성일 19-10-17 14:50 조회수 1,253
● 역류성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


극심한 고통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음에도, 그것을 완화시킬 수 있는 명확한 치료 방법을 찾지 못하게 된다면 그야말로 답답한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심정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최근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을 들 수 있는데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위의 내용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게 되는 식도의 염증을 의미하는 역류성식도염.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 그리고 발병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가슴 답답함과 신물이 올라오고 속이 타는 듯한 쓰린 증상의 반복, 역류성식도염은?」


식습관의 서구화와 잦은 음주의 일상화, 그리고 과도한 학업과 업무 등으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및 화학적인 약물의 무리한 복용 등으로 인해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계신 많은 분들은 다양한 소화기 장애 질환을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중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최근 들어 발생 빈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소화기 장애 질환 중 하나인데요.

역류성식도염은 다양한 요인들로 위산이 허약해진 식도 괄약근을 거쳐 식도 내부로 넘어오게 되면서 위산에 취약한 식도 점막을 자극,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나타나게 된느 증상과 이와 관련된 합병증을 통틀어 의미하며, 증상의 반복으로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게 될 경우 위식도 접합부의 점막 결손과 염증이 관찰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자료를 보았을 때 해당 질환을 겪고 있는 것으로 진단받은 분들의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또한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지금을 살아가는 많은 분들에게 신체적, 정신적인 고통을 야기하는 해당 질환은 그렇다면 어떤 증상들이 주로 나타나게 될까요?


「지속적, 그리고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역류성식도염 증상」


해당 질환은 그 증상이 단순히 위산 및 내용물의 역류로 인한 통증으로 그치지 않고 그러한 현상으로 인해 야기되는 다양한 동반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그 특징인데요.

역류성식도염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역류 현상으로 인한 타는 듯한 가슴쓰림과 통증, 입 냄새, 신물, 신트림 그리고 소화불량 증상 등이 있으며, 목 이물감, 목소리가 쉬는 현상, 만성기침 및 호흡 곤란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발병 원인」


위와 같이 발병하게 되면 신체 전반의 불편 증상을 야기하는 해당 질환은 그렇다면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발병하게 되는 것일까요.

우리 신체의 각 장기는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당연히 상호 간의 영향을 주고받으며 신체 전반의 기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를 담당하는 위장 또한 식도와 대장 사이에 위치하여 연결된 각 장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이러한 위장이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그 기능에 이상이 나타나게 될 경우 이와 연결된 다른 장부들, 즉 식도와 대장의 기능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며, 특히 해당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의 대다수가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보았을 때, 질환의 발병에 위장의 기능 이상이 긴밀한 작용을 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위장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소화불량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자연스럽게 위장의 상부에 위치한 식도에도 무리를 주게 되는 것이며, 결국 이 질환의 근본적인 개선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위장의 기능 이상이 해결되지 않으면 식도의 문제 또한 개선되기 힘들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판단을 기초로 치료 과정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식도를 지속적으로 압박하는 위장의 압력을 낮춰 주는 과정입니다.


「허약해진 위장의 기능을 개선해야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들을 보았을 때, 단순히 식도염이라 하여 식도의 문제만을 해결하고자 하는 치료로는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식도 괄약근을 약화 시키고 역류 현상을 야기하는 위장의 기능 이상을 해소하고 이를 통해 전신의 균형을 잡아 나가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이 질환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들의 완화는 물론 질환 자체의 해소가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물론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일차적으로 식도 점막의 지속되는 염증을 억제하고 손상된 점막의 재생을 도우며 식도 운동을 정상화시키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위장의 운동 기능 저하가 지속될 경우 소화 기능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어렵고, 이로 인해 음식물이 제대로 내려가지 못하고 위에서 정체 또는 지연되거나 위산의 분비 또한 과다해질 경우, 위장관의 압력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수 밖에 없고 고통스러운 역류 현상 역시 반복되고 맙니다.

결국 식도에 나타나게 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위장이 식도 괄약근에 가하는 비정상적인 압력을 낮춰주는 치료, 즉 저하된 위장관의 기능을 되살리는 치료가 식도의 문제를 해결하는 치료와 함께 병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치료가 보다 원활하게 그리고 개개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한방 체질 개선 치료가 필요합니다.

개개인의 체질적 특성과 증상의 유형을 면밀히 분석하여 그에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는 해당 치료법은 위장관의 기능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체질적 소인에 따른 장부 기능의 편차를 확인하고, 식이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을 고려하여, 그 원인을 찾아 개인별 체질적 특성에 가장 적합한 처방과 식이를 통해 각 장부 기능의 균형을 맞추어 위장 기능을 정상화시켜 주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요.

특히 초기 진단 시 확인된 체질적 특성과 증상의 유형, 그리고 평소 식생활습관만을 토대로 처방 및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상태 변화를 가장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진료 주기를 정하여, 해당 주기 별 진단을 통해 그 주기에 가장 적합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처방과 식생활습관 지도에 변화를 두는 만큼 획일화된 치료가 아닌 맞춤형 치료로 모든 과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치료는 단순히 증상의 완화만을 도모하는 것이 아닌 위장의 기능 개선으로 식도에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을 해소함은 물론 각 장부 간의 불균형 또한 바로잡아 질환을 스스로 자연스럽게 이겨낼 수 있는 신체 환경을 만들어 드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렇기에 이와 같은 치료 과정이 온전히 이루어지게 될 경우, 역류성식도염의 재발은 물론 다양한 질환의 발병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신체, 균형 잡힌 신체를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매일신문]심각한 가슴쓰림의 원인은?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하라!